2023 미국 부동산 전망
댈러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Dallas)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주택 가격이 최대 20%까지 폭락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댈러스 연준 이코노니스트들은 이번 주에 발표된 분석에서 글로벌 주택시장이 2020년 이후 팬데믹 붐의 결과로 점점 더 "거품"이 되었다고 전하면서 주택 가격 상승이 최근 완만해지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더 심각한 하락 위험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주택 가격이 20% 더 하락할 것에 대한 몇 가지 근거들을 제시했는데요,
1. 여전히 경제 위기, 미국의 경제 둔화
2. 투자자들이 부동산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안전과 유동성을 찾아 국제적으로 부동산에서 손을 떼는 도미노 효과가 독일과 미국을 넘어 세계 경제로 파급될 우려를 지적.
3. 긴축 통화정책으로 인한 높은 모기지 금리는 가격 조정을 더욱 극적으로 만들 위험성이 있음
4. COVID-19 기간 동안 주택 가격은 1970년대 이후 볼 수 없는 속도로 치솟았으며 모기지 금리는 사상 최저로, 여기에 팬데믹 기간 동안 경기 부양 현금이 넘쳐나 주택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택 가격이 상승.
5. 연준이 1980년대 이후 가장 공격적인 금리인상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경제를 둔화시키고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고 노력하면서 집값은 주춤하고 있습니다.
6. 이번 주 30년 고정 모기지의 평균 금리는 6.5%까지 상승. 1년 전 3.92%. 높은 모기지 금리로 인해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주택을 소유할 수 없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택가격은 여전히 비싼 편.
과연, 미국의 부동산은 경제학자들의 의견처럼 20% 더 폭락할까요? 그렇다면 지금은 부동산을 살 때가 아니라는 거, 짐작하시겠죠.
2023, 3월 어바인 집값 & 렌트비
2023년 3월 현재 어바인 매매 물건이 표시된 지도입니다. 지도를 중심으로 위쪽이 어바이 북쪽, 훨씬 더 매매 물건이 많이 나와 있죠. 북쪽이 어바인 신도시처럼 새로 지어진 집들이 많습니다. 늦게 개발되었거든요.
ZILLOW에서 어바인을 검색한 내용입니다. 3월 현재 나와있는 부동산 현황입니다. 방2개는 $700,000 ~800,000 정도.
어바인 3월 렌트 물건입니다. 방 2개를 기준으로 찾아 보았습니다. 최저 $2.655. 보통 3천 불 이상하네요.
어바인 3월 방 3개 렌트비 현황입니다. 4천불 가까운 3천 불 후반대가 대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부동산 매매 물건은 있지만 부동산 시장에 오래 머무는 추세입니다. 매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거죠. 어바인에서는 드문 현상이에요.
렌트비는 아직 눈에 띄게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렌트비도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주춤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집값이 만약 20% 하락한다면 렌트비도 상당히 저렴해 질텐데요, 언제쯤 그렇게 될까요? 잘 지켜보고 있다가 좋은 집을 사야겠어요.
여러분도 어바인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조금 더 미국 부동산 뉴스 지켜봐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