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여행스케치

미국서부 여행-아이들과 함께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들러보기

by 미국 영어, 미국 여행, 미국 정보 2022. 10. 6.
반응형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들러보기

가족 여행으로 미국 서부를 생각하신다면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에도 한 번 꼭 가보세요. 저희 가족은 아이가 초등학교 때, 그리고 고등학교 들어가서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학교 정문이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도 있지만 스탠퍼드 대학을 견학차 온 사람들도 많습니다. 

 

 

가족여행으로 스탠포드 대학을 방문했습니다. 해가 질 무렵이라 좀 어둡네요.

스탠퍼드 대학(Stanford University)은 조금 가슴 아픈 사연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자 Leland Stanford와 그의 아내 Jane Lathrop Stanford는 외아들 Leland, Jr. 를 장티푸스로 1884년 잃었습니다. 그 후 자신의 아들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관으로 대학을 짓기로 결정하고 1885년 설립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이며 철도의 거물이었던  Leland Stanford는 수많은 재산을 아들은 없지만 인류와 문명을 대신하여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공공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이 학교를 세운 것입니다. 

 

스탠포드의 실제 법적 등록명은 'Leland Stanford Junior University'로 바로 아들의 이름입니다. 학교가 실제로 개교한 것은 1891년 10월 1일. 이때부터 연구중심의 교육이 시작됩니다.

노벨 화학상 수상 Carolyn Bertozzi 교수   출처: 스탠포드대학 홈페이지

 

오늘(10월 5일 미국 시간) 스탠포드의 Carolyn Bertozzi 교수가 노벨 화학상을 받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개교이래 84명이 노벨상을 수상했으며 현역으로 21분이 학교에 남아서 학생들을 가르치거나 스태프로 있습니다. 스탠퍼드는 물리학, 화학, 경제학, 생리학, 의학 분야의 노벨상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방문하기 전 사전 지식과 정보를 조금 공부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주면 꿈을 갖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미국 교육은 '내가 어떤 대학을 나왔느냐'가 아닌 '내가 인류를 위해 무엇을 연구해서 헌신했느냐'에 중심을 두니 노벨상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목적을 달리할 때 사고와 능력이 커지니까요. 

 

스탠퍼드의 합격률은 5.2%, SAT 점수는 수학 720~800, 영어 700~770 정도. 학생수는 16,000명이 넘습니다. 등록금은 한 학기 5만 달러 정도이지만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가지고 있어요. 

 

스탠퍼드는 샌드란시스코에 있는데요, 

주소는 450 Serra Mall, Stanford , CA 94305

 

반응형

댓글